SOLID :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1. 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지며,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 함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잘 따른 것
2. 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가장 중요한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있고 변경에 닫혀 있는 것
- 다형성 활용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
- 문제점 :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->ocp원칙이 깨짐->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함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3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
4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가장 중요한 원칙
- 프로그래머는 '추상화'에 의존해야지, '구체화'에 의존하면 안됨
- 구현 클래스(구현)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(역할)에 의존하라는 뜻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-> 스프링은 DI(Dependency Injection)과 DI 컨테이너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
인프런 강의) 김영한의 스프링 핵심 원리-기본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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